평화와 통일

21세기 한반도의 시대적 사명은 분단 극복과 남북통일이다. 대한민국의 미래전략은 통일이며, 통일을 추구함에 있어서 한반도에 평화를 구축하는 일이 급선무다. 평화와 통일에 관한 이론들, 그에 따르는 남북 간 정책들을 살펴보면서 통일 한국에 관한 기독교적인 시각을 정립함과 동시에 한반도에 평화와 자유 그리고 정의와 사랑이 실현되는 길, 즉 한반도의 통일 공동체를 어떻게 실현할 것인지 모색한다.

교양독서와 글쓰기 (Reading for culture and Writing)

창의적인 글쓰기 능력을 함양 시키고, 글쓰기 임상 실습을 통해 책읽기 방법과 글쓰기 방법을 연계시킬 수 있는 핵심역량을 길러주려는 의도를 함축하고 있다.

교양한자 (Introduction to Sino-Korean Prose)

현대사회 언어생활에 필수적인 기초 한자(漢字)를 학습하고, 우리말 어휘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한자어(漢字語) 단어를 학습하여 조어(造語)방식에 관해 이해하며, 사자성어(四字成語)와 한문(漢文) 문장의 독해를 통하여 동양사상의 기초와 인문학(人文學) 학습의 토대를 배양한다.

영어 Ⅰ,Ⅱ (English Ⅰ,Ⅱ)

외국인과의 기본적인 영어회화 능력을 갖추고, 영어권 문화를 배우고 적응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영어환경에서 사람들과 교제하고 일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기독교의 이해 (Introduction to the Christianity)

기독교 교인으로서 자질의 함양과 기독교를 알게 함으로 교회와 하나님의 나라에 동참하게 하고자 한다.

사회봉사실천Ⅰ,Ⅱ (Practice of VoluntarismⅠ,Ⅱ)

대학생 사회봉사의 의미를 이해하고, 지역사회를 위한 봉사활동을 실천한다.

성서의 이해 (Understanding of the Bible)

성서가 어떤 책인지 바르게 알고 거기에 나타난 하나님의 말씀을 접하게 하여 올바른 크리스천으로서 살아가도록 인도함에 그 목적이 있다.

인간과 윤리 (Humanity & Ethics)

인문적 소양의 기초라 할 수 있는 인간의 윤리적 삶을 학문적으로 고찰하고 이를 통해서 인문적 소양을 갖춘 건강한 기독교 지도자의 자질이 갖춰지기를 희망한다.

인문학강좌 (The Humanities Lecture)

모든 학문과 삶의 기초인 인문학 소양을 강화하기 위하여 전교생을 대상으로 인문학강좌를 실시하여, 문사철(文學, 史學, 哲學)에 능통한 지성·영성·덕성의 조화를 추구하는 전인교육을 하고자 한다.

철학의이해 (Introduction to western Philosophy)

철학적 사고를 통해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더 나아가 건전한 가치관과 세계관을 정립함으로써 상식적인 인간이 되게 한다.

현대사회의 이해 (Understanding of the modern society)

기독 대학생이 현대사회의 생성과 변화, 그에 따라 발생하는 다양한 사회문제를 어떻게 이해하고, 현대에 어떻게 살아갈 것인지 기독교적인 관점에서 살피고 성찰하는 데 있다. 이런 목적으로 한국사회의 다양한 사회제도들인 정치, 경제, 법, 교육, 과학, 문화, 종교, 가족, 환경 제도 속에서 파생된 여러 사회문제와 그 해결책을 대학 교양과정 차원에서 논의하며 전공수업을 위한 학문적 기초를 쌓는다.

컴퓨터의 활용 (Computer Advantage)

대학생활에 필요한 컴퓨터와 관련된 핵심 기능들을 학습함으로 자료 조사에서부터 논문 및 리포트 작성, 발표자료의 작성까지 실제 대학생활에 필요한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기독교 문학읽기 (Christian Literature Reading)

다양한 기독교문학 작품을 읽고 그 속에 기독교적 상상력이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를 살피고, 이것이 어떠한 방식으로 문학적 형상화를 이루어내고 있는지를 모색한다. 이를 통하여 기독교와 문학의 상관성을 밝히고 상상력의 힘에 관하여 사유하도록 한다.

과학과 종교의 대화 (Dialogue between Natural Science and Religion)

창조와 진화에 대한 다양한 입장들(창조과학, 지적설계론, 과학적 무신론, 유신론적 진화론)과 우주에 대한 현대물리학적 접근들에 대한 종교적 관점들을 이해할 수 있다.

사회학개론

사회학, 사회집단론, 가족론, 민족론, 사회변동 및 계급론, 사회문제, 지역사회, 메스콤, 산업사회에 대한 기본 지식을 이해하도록 하고 인간과 사회와의 관계 및 갈등과 화합의 원리를 교수한다.

미래학 (Futurology)

미래를 예측 한다는 일은 개인과 국가의 흥망을 결정하는 중요한 변수가 될 수 있다. 본 강의는 미래를 예측하는 시각을 열어주고 그 예측된 미래를 대비하는 능력을 길러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문화의 이해 (Understanding Korean Culture)

한국어, 한국음식, 한국주택, 한국 의복 속에 담겨있는 ‘한국적’ 의미를 문화 과학적으로 추적하여 한국 문화의 포괄적이고 체계적인 이해를 습득하는데 있다.

동양사상 이해 (Understanding of Eastern Thoughts)

동양권의 중심적인 사상들을 살펴봄으로 아시아권에 대한 이해와 그곳에 속한 우리들의 정체성과 역사성을 이해할 수 있다.

논리와 비판적사고 (Critical Thinking and Logic)

인문학 고전을 바탕으로 지식정보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의 소양인 논리적, 비판적, 창조적 사고력을 향상하는 방법을 터득하고, 이를 기반으로 자신의 전공 또는 관심 영역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의 직무능력 (논리력, 창의력, 합리적 의사소통력)을 연마하는 데 목적을 둔다.

레크레이션 지도 (Directing Method of Recreation)

시대적, 인간적 삶의 요구에 부응하여 바람직한 여가생활의 이용법을 위한 이론과 실기기능을 학습함으로 창조적이고 건전한 레크리에이션 지도자를 양성한다.

교양일본어(Japanese)>

기초적인 발음과 문법을 익히고 교재를 통하여 언어의 실습과 독해력을 갖게 한다.

교양중국어(Chinese)

1학기에는 발음부호와 기초 문법을 배우고 2학기에는 회화와 문장 해독을 배운다.

교양독일어 1, 2(German 1, 2)

독일어 기초지식이 없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독일어 발음, 읽기, 기초적인 문법 및 독해 능력을 키우고, 연습을 통하여 독일어 기초 문형을 숙지시킨다.